아기와놀기2013. 1. 31. 10:10


http://blog.naver.com/72bebe/40041294103


신생아의 놀이교육



신생아기 -- 감각놀이부터 시작한다.


신생아기에 할 수 있는 놀이는 감각 발달을 촉진시키는 놀이다. 신생아는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은 거의 없고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는 감각 능력은 이미 갖고 태어난다. 감각놀이는 가장 초보적인 놀이로 침대 위에 놓인 모빌의 색체를 본다거나, 소리를 듣는다거나, 무엇을 빤다거나, 무엇을 만지는 놀이를 말한다.


1.아기를 자주 꼭 껴안아 준다.


-피부 접촉은 아기에게 꼭 필요한 기분 좋은 자극이기 때문에 아기를 자주 꼭 껴안 아 주거나 아기손에 사물을 접촉시키며, 따뜻하고 차가운 것들을 느끼게 도와준다. 아기에게 자장가를 불러 주면서 토닥거려 주는 것도 접촉의 자극을 경험하게 하는 방법이다.


2. 20-30cm쯤 떨어진 위치에 모빌을 달아 준다


-아기의 얼굴에서 20-30cm쯤 떨어진 위치에 모빌을 아기가 누워 있는 왼쪽, 오른 쪽에 달아 주면 아기의 시각 발달은 물론 지능 발달에도 도움을 주게 된다. 엄마의 얼굴을 아기 얼굴 가까이 하고 눈을 맞추면서 웃는 모습으로 얼러준다. 아 기의 누운 자리를 때때로 바꾸어 주거나, 사물의 위치를 변경하여 아기가 보는 장 면들에 변화를 준다. 밝은 색깔의 장난감을 천천히 움직여서 아기의 시선이 따라 움직이도록 이끌어 준다.


3. 여러 자기 소리를 들려준다.


-사람의 말소리를 듣는 것은 청력 발달의 기본이므로, 엄마는 아기에게 다정하게 얘기하고, 노래하고, 목소리의 가락, 높낮이, 성량등을 변화 있게 들려준다. 텔레비전, 라디오, 소리도 아기에게 들려주므로써 아기가 성장한 후의 음악성에 커 다란 영향을 준다.

자연 본래의 냄새를 맡게 해 준다.

-산업 공해와 인공 식품 첨가물로써 각종 향기를 내고 있는 요즈음, 자칫하면 본래 의 냄새를 모르게 되기 쉽다. 서로 다른 자연의 냄새를 맡게 하여 아기의 후각을 자극한다.

Posted by 선한열심